News & Events

신세계 센트럴시티의 다양한 이야기와 즐거운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추석 연휴 영업시간 안내 추석 연휴 영업시간 안내

news

추석 연휴 영업시간 안내

2020.09.29

더 보기
반포 고속터비널은 이제 재미로 가득찬 '복합몰 반포 고속터비널은 이제 재미로 가득찬 '복합몰

press

반포 고속터비널은 이제 재미로 가득찬 '복합몰

2020.06.11

                                                                                          

[반포 고속터비널은 이제 재미로 가득찬 '복합몰 ]

신세계센트럴시티, 200억원 들여 리뉴얼

지난달 말 찾은 서울 서초구 반포동 고속터미널. 지하철역에서 연결되는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호남선 1층에 도착하자마자 눈길을 사로잡는 것은 천장에 매달린 대규모 증강현실(AR)전광판이었다. 전광판은 기자를 포함해 지나가는 사람들을 카메라로 비추더니 이내 머리 위에 작은 그림을 뛰웠다. 경북 경주의 상진 첨성대, 제주도의 돌하르방 등을 캐릭터 모양으로 만든 그림이었다. 사람의 동작을 인식해 솟아오른 이 그림은 곧 포물선을 그리며 화면 오른편에 위치한 한반도 그림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아갔다. 호남선 터미널을 지나던 아이들은 한참을 서서 머리 위에 뜬 그림을 잡아보려 손을 허공에 휘저었다. 2030 젊은 층도 신기해하며 휴대폰으로 AR정광판을 촬영했다.

신세계센트럴시티가 운영하는 고속버스터미널이 1981년 개자 이래 처음으로 리뉴얼을 단햏해 지난 1월 문을 열었다. 총 200억원 규모의 예산을 들여 호남선과 경부선을 모두 리뉴얼한 대대적인 프로젝트다. 리뉴얼 후 터미널은 놀거리 · 먹거리 ·볼거리를 탑재한 '몰'처럼 변했다. 수십년간 고속터미널을 지켜온 화훼상가, 한가람문구점에 더해 프리미엄 가구점까지 들어서 쇼핑객들까지 끌여들일 태세다. 코로나19를 뚫고 찾아온 여름, 전국 곳곳으로 여행을 떠날 계획이 있다면 조금만 더 시간을 내 고속터미널을 구경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리뉴얼된 고속버스터미널에서 가장 강조된 부분은 '볼거리'다. 호남발 버스에서 내려 터미널 내부로 진입하는 고객들른 생각지도 못한 '자연'을 마주하게 된다.

정면으로 보이는 백두산 천지 사진이 승객들을 반기는가 하면, 왼쪽으로난 통로레 이어진 가로 20m, 세로 5.8m 크기의 정방폭포 사진은 가슴을 시원하게 뚫어놓는다. 폭포 맞은편에는 같은 높이의 대나무가 천장까지 뻗어 마치 야외 미술관으로 들어오는 분위기를 연출한다. 천지와 정방폭포는 김중만 사진작가의 작품이다.

천지 · 정방폭포 사진으로 야외미술관 분위기 연출

머리위 떠다니는 AR캐리터 너무 실감나 아이들에 인기

노브랜드 · 남산돈까스 등 F&B 맛집 입점, 먹는 재미도 ↑

터미널의 또다른 볼거리는 '화장실'이다. 고속버스터미널의 화장실은 이용객은 많았으나 규모가 작았고 칙칙한 분위기가 감도는 장소였다. 센트럴시티는 터미널을 리뉴얼하면서 화장실 면적을 확장하고 (총 172평 → 260평), 각 화장실을 7가지 테마를 지닌 디자인으로 꾸몄다. 메이크업, 바버숍, 팝아트, 살롱, 도서관, 뮤직스테이션, 어반 팜 등 각각의 테마를 주제로 꾸며진 화장실은 고객들에게 오히려 '머무르고 싶은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는 설명이다. 터미널 앞 공터공간은 257평 규모의 대형 인라인 트랙르호 꾸몄다. 코로나19로 지금은 트랙 내 접급을 막고 있지만 앞으로 지자체와 협업해 인디 음악가들의 공연 등이 펼쳐지는 문화 공간으로 탈바꿈할 계획이다. 지난해 말에는 이 공간을 아이스링크로 꾸며 아이스쇼 등 행사를 펼쳐 인근 주민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먹을거리도 강화했다. 리뉴얼 전 터미널에 입점한 식당들은 오랜된 인테리어와 분식 위주의 메뉴를 특징으로 했다. 운치는 있었을지언정 한 끼를 '때우는 것' 이상의 기능은 기대하기 어려웠다. 새로 단장한 고속터미널에는 노브랜드버거, 스타벅스, 전주베테랑 칼국수, 남산돈까스 등 최근 유행하는 F&B 업장들이 총망라됐다. 본관 1층 에는 '사보텐' '타코벨' 등을 운영하는 '캘리스코'의 '더 센트럴키친'이 지난 4일 문을 열었다. 제철 식자재와 맞춤형 식단을 기반으로 오전·오후 단위로 메뉴를 변경하는 외식 브랜드다. 신세계센트럴시티 관계자는 "트렌디함과 전문성있이 있는 F&B 맛집 브랜드로 이용객들의 기호를 반영하고자 했다"'며 "중복된 메뉴의 종합분식, 매점 중심이었던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 다양한 아이템과 대중적이고 전문성있는 브랜드들을 입점시켰다"고 말했다.

센트럴시티는 이처럼 엔터테인먼트와 쇼핑 콘텐츠를 강화하면서도 고객'편의성'이라는 근본 가치에도 초점을 뒀다. 터미널을 찾는 고객들이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버스 도착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전광판을 설치하고 3군데로 나눠져 있던 매표소르르 통합했다. 야외 공간에서 버스를 기다리던 승객들을 위해 실내 대기공간을 확충하기도 했다. 센트럴시티가 이 같은 리뉴얼을 단행한 배경에는 센트럴시티에 입접한 유통채널과 매장들의 수익 증대가 있다는 설명이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신세계면세점 등 이 회사에 입점한 기관들의 임대료가 주 수입원이다. 고속버스터미널이 고속버스를 이용하기 위한 승객들에 더해 자체 콘텐츠를 기반으로 고객들을 끌어들이면 입점한 매장과 유통채널의 수익 증대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 2020.6.11.매일경제]                                                                                      

더 보기
이게 터미널이야, 백화점이야 이게 터미널이야, 백화점이야

press

이게 터미널이야, 백화점이야

2020.05.14

 

[이게 터미널이야, 백화점이야]

터미널이 달라졌다. 통상 고속버스터미널이라고 하면 어두 침침한 공간이 떠오른다. 하지만 서울 서초구 서울고속버스터미널과 센트럴시티터미널은 고정관념을 완전히 깨트린다. 신세계그룹은 최근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을 재계설해 새 단장을 마쳤다. 이 곳은 160개 고속버스 노선을 운행하는 국내 최대 규모 터미널이다.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의 새 단장은 1981년 개장 이후 39년만에 처음이다. 신세계는 고속버스터미널의 승·하차 대기공간과 표를 예매하는 장소를 항공사 라운지나 백화점 문화센터처럼 설계했다. 예전에 실외에서 버스를 기다리며 더위나 추위에 고생했던 승객들이 이제는 실내에서 편안히 대기할 수 있게 됐다. 새로 단장한 신세계센트럴시티는 터미널 실내 공간을 도심 속 자연 산책로 처럼 디자인했다. 센트럴시티터미널 하차장 벽면에는 김중만 사진작가의 작품과 대나무를 활용해 조경했다. 고속버스터미널이 야외 미술관 느낌을 주는 이유 중 하나다.

고속터미널 39년 만에 새 단장

자연 산책로처럼 실내 디자인

대형 화면으로 IT신기술 체험

터미널의 변신은 화장실에 가보면 극명히 보인다. 우선 공간이 기존의 568㎡ 에서 858㎡로 넓어졌다. 서로 다른 일곱가지 테마로 고속버스터미널과 센트럴시티터미널 화장실을 디자인했다. 바·이발소·팝아트·살롱·도서관·음악감상실·도시농장 등이다. 정보기술(IT)도 접목했다. 최신 흐름에 발맞춰 스마트 기술을 입힌 공간을 만들었다. 디지털 정보를 화면으로 보여주는 광고판이 디지털 정보를 화면으로 보여주는 광고판인 디지털 사이니지를 곳곳에 도입했다. 이곳을 방문한 여행객 에게 일기 예보와 승차정보 등을 제공한다. 카메라와 센서를 활용한 증강현실(AR) 기술을 체험할 수도 있다.

터미널 상가에 입점한 식당 브랜드도 달라졌다. 호남선 터미널에 지방 맛집을 모아놓은 '전통 맛집존'이 들어섰다.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은 노브랜드버거·타코벨·백미당·센트럴키친 등으로 채웠다. 지난 1년 동안 터미널 인테리어 개선 작업을 진행한 박주형 신세계센트럴시티 대표는 '국내·외 공항·터미널·쇼핑몰을 벤치마킹(본 따르기)하며 터미널을 '도심 속 휴게공간'으로 바꾸려고 했다'며 "터미널 인근에 있는 쇼핑몰·백화점·호텔·면세점·과 함께 더 많은 유동 인구가 오가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2020.5.14.중앙일보]

더 보기
천년커피랩 3기 선정자 발표 천년커피랩 3기 선정자 발표

news

천년커피랩 3기 선정자 발표

2020.04.06

더 보기
 신세계센트럴시티 청년커피랩 3기 모집  신세계센트럴시티 청년커피랩 3기 모집

news

 신세계센트럴시티 청년커피랩 3기 모집

2020.01.07

더 보기
신세계센트럴시티와 함께하는 대한민국 쓱데이! 신세계센트럴시티와 함께하는 대한민국 쓱데이!

event

신세계센트럴시티와 함께하는 대한민국 쓱데이!

2019.10.28

더 보기
리스트 더 보기
Go Top